가스터빈 연소기내 난류유동의 LES
 
 
*Scalar transport simulation: contours of fuel mass fraction

*Number of grid points : 144 * 72

*Re (Reynolds number) : Air(200),

*Fuel Air Velocity Ratio : 0.631

 
 
연구비 지원기관: 한국학술진흥재단
책임연구원: 양경수
공동연구원: 신동신(홍익대학교)
연구조원: 김도형, 엄준석
 
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연소기내 연소현상을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Large Eddy Simulation(LES)을 이용한 전산해석기술 및 컴퓨터 코드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. 이를 위하여 3차원 비정상(unsteady) 나비어-스톡스 코드의 제작에서부터 subgrid-scale model (SGSM), passive scalar transport,subgrid-scale scalar flux등이구현 검증되었고, 실제 계산에 필수적인 시스템공학연구소의 Cray T3E 병렬형 수퍼컴퓨터에 적합한 병렬화도 완료되었다. 앞으로 본 연구에서는 Heat Release를 첨가하여 LES 코드를 완성시키고 선택된 난류 연소유동의 수치모사를 수행하여 다른 연구자들의 실험치와 비교함으로써 LES 기법을 이용한 난류 연소유동 전산해석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평가한다. 이런 과정에서 얻어지는 물리적 및 수치적 지식은 연소의 상업적 적용뿐만 아니라 연소현상의 학문적 이해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.
 
관련 동영상 : Re=8,520 (Tecplot *.rm format) 
관련논문:Do-Hyeong Kim, Kyung-Soo Yang, Jun-Seok Eom, Confined vortex shedding past a square cylinder with a planar jet , 2003, JSME International Journal B, Vol. 46, No. 2, pp. 316-325..